Q: PLC 메모리 내 Raw Data를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단위(혹은 범위)계에 부합하도록 가공하여 SCADA에 표현하고 싶어요.
A: 아래 그림과 같이 데이터베이스 [태그편집]창에서 ‘내부데이터’ 및 ‘실데이터’의 최소값/최대값을 설정하시면 됩니다. 지금부터는 이들 사이의 비례관계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우선 내부데이터와 실데이터의 의미입니다.
- 내부데이터 : SCADA에 표현되는 아날로그 태그의 데이터 값입니다.
- 실데이터 : 실제 PLC 메모리 디바이스에 저장되는 데이터 값입니다.
그리고 이들의 최소값/최대값은 즉, SCADA 내 아날로그 태그 값에 대해 최소 A(실수)에서 최대 B(실수)까지 읽기 혹은 쓰기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.
반면, PLC 측면에서는 해당 아날로그 태그의 A부터 B 사이의 값에 대하여 C(실수)부터 D(실수)까지의 값을 메모리 디바이스에 저장합니다.
예]
위 그림처럼 내부데이터와 실데이터의 최소값/최대값을 설정하였다면,
PLC에 저장된 데이터 값이 ’50’일 경우 SCADA에서는 ‘0’을 나타내고, ‘100’일 경우 ’10’을 나타냅니다.
다시 말해, 아래와 같은 관계가 성립됩니다.
[ PLC 저장 값 → SCADA 표현 값 ]
- 50 → 0
- 55 → 1
- 60 → 2
- 65 → 3
- 70 → 4
- 75 → 5
- 80 → 6
- 85 → 7
- 90 → 8
- 95 → 9
- 100 → 10
이들 관계를 수식으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.
위 그럼처럼 내부터이터와 실데이터의 최소값/최대값이 각각 A, B, C, D 일 때,
( D – C ) ÷ ( B – A ) 를 ‘X’로 가정합니다.
이 경우 PLC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‘Z’라고 한다면[ C ≤ Z ≤ D ],
SCADA에 표현되는 값은 ( Z – C ) ÷ X + C 가 됩니다.
( 또한, 반대로 SCADA에서 해당 태그가 나타내는 값을 ‘Y’라고 한다면[ A ≤ Y ≤ B ],
실제 PLC 메모리에 저장된 값은 C + X · ( Y – C ) 입니다. )
위 수식을 사용하여 내부데이터 및 실데이터의 최소값/최대값을 설정하시면 현장 상황에 맞게 PLC의 Raw Data를 가공하여 SCADA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.
#PLC #Raw Data #가공 #데이터 #표시 #데이터베이스 #태그편집 #내부데이터 #실데이터 #비례관계 #최소값 #최대값